카테고리 없음

압류방지 통장 개설 방법, 주의사항

mynote6391 2025. 6. 28. 08:00

 

 

기초생활수급자·장애인·연금 수령자들은 주목해 주세요! 지금부터 압류방지 통장의 정의, 개설 조건, 신청 방법까지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빠르게 개설하려면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하세요.

 

 

 

1. 압류방지 통장이란?

 

압류방지 통장이란, 복지급여나 연금 등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 지정된 전용 계좌를 말합니다. 압류방지 통장은 일반적인 통장과 달리, 해당 계좌로 입금된 금액은 압류할 수가 없습니다.

 

2. 꼭 필요한 이유

 

  • 복지금 수급자는 법적 보호 대상
  • 하지만 일반 통장 수령 시 압류 가능성 존재
  • 지정계좌 등록 시 전액 보호 가능

 

 

3. 대상자 요건

 

대상 자격
기초 생활 수급자 생계·주거·교육급여 수령자
차상위 계층 보건복지부 등록자
기초연금 수급자 만 65세 이상
장애인 연금 수급자 중증장애 인정자

 

 

4. 신청 방법

 

  1. 주민센터 복지창구 방문
  2. 지정 계좌 신청서 작성
  3. 통장 사본, 신분증, 수급자증 제출
  4. 은행에 등록 요청

 

5. 주의사항

 

  • 1인 1계좌만 지정 가능
  • 복지 외 입금 시 보호 불가
  • 자격 상실 시 자동 해제될 수 있음

✅ 요약

 

  • 복지금 압류 방지를 위한 지정 통장
  • 주민센터에서 신청 후 은행 등록
  • 복지 외 수입은 별도 통장 분리 필수

 

👇 지금 압류방지 통장으로 안전하게 복지금 지키세요!